연구단 소개

인사말

AAL기반 스마트 공동주택

헬스케어 기술 및 실증모델 개발

연구단장  배 시 화

‘Active Aging’의 실현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주거환경연구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AAL기반 스마트 공동주택 헬스케어 기술 및 실증모델 개발’ 연구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연구단장 가천대학교 배시화 교수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2000년에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도달하여 2018년에는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초고령화 사회의 의료비 지출 과다에 대비하기 위하여 질병 치료 중심의 의료에서 질병 예방 중심의 의료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저희 연구단에서는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구조 실현이 가능한 대비책을 마련,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주거 및 의료비 감소를 위해 고령자의 자립생활을 위한 공동주택에서의 AAL(Ambient Assisted Living :전천후 생활보조) 환경 구축 보급 모델 및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연구단은 2014년 12월에 시작하여 총 8차년도 연구 중 2차년도 연구를 완료하고 3차년도 연구가 진행중으로 AAL기반 스마트 공동주택에 적용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한 수요조사와 관련 법제도를 국내외로 조사, 분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기들의 설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프로토타입, 리빙랩, 시범단지등의 단계적 실현을 통하여 AAL기반 헬스케어 공동주택의 공간 모델을 이뤄낼 것입니다.

 

AAL은 주거환경의 도움을 받는 건강한 삶을 의미합니다. 저희 연구단은 활기차고 안전한 노후를 위한 주거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고령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주거공간 속에서 개인의 맞춤형 건강관리와 안전을 지켜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Active Aging을 실현시킬 것입니다. 이 연구를 통하여 행복한 고령자 사회 분위기를 조성, 삶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본 연구단의 성공적인 연구 수행 및 목표 달성을 위해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도움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비전 과 전략

연구조직